북삼동(北三洞)
대동, 현대, 부영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입지로 급속도로 도시화된 지역으로서 교육과 문화복지의 선두주자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연혁
1980
-
1980.4.1
- 삼척군 북평읍 용정리, 효가리, 지흥 1, 2리, 나안리, 동회리, 쇄운 1, 2리등 6개 법정동을 시작으로 행정업무 시작
-
1987.7.23
- 동회동 마을회관에서 효가동으로 청사 이전
2000
-
2008.11.17
- 현 효자남길 33-4호로 동청사를 신축 이전하였음
동유래
효가(孝街)
당시 효자 김겸(金謙)이 자기 손가락을 잘라 모친의 병을 고쳤다고 하여 선조때 삼척부사 허목(許穆)이 그의 효성을 기리기 위해 효가(孝街)라고 명명 한데서 유래되었다.
지흥(智興)
지양사(智陽寺)라는 절이 있어 지양곡(智陽谷)이라 했는데 이것이 음이 변하여 쟁골로 불리면서 한자로는 쟁곡(爭谷) 또는 쟁골(爭骨)로 표기되어 오다 현재에 이르러 지흥(智興)이 되었다.
나안(羅雁)
처음에는 쇄운리(灑雲里)에 속해 있었는데 큰 홍수로 전천의 물길이 마을을 둘로 갈라 놓았으며 마을의 지형이 기러기가 평평한 모래에 앉은 형국인 평사낙안형(平沙落雁形)으로 생겨 낙안(落雁)이라 했던것에서 유래되었다.
쇄운(灑雲)
과거 초분(草紛)으로 불리다가 한자표기 과정에서 초운(草雲), 쇄운(鎖雲), 생운(生雲)으로 쓰여지던 것을 미화시켜 오늘날 쇄운(灑雲)으로 적게 되었다.
용정(龍井)
감추(甘湫)의 남쪽에 위치한 용추(龍湫)와 안산(案山)인 구미동의 산봉우리에서 용마(龍馬)가 나왔다고 하여 용장(龍場)이라 했는데 이것이 와전되어 용정(龍井)으로 전하며 현재 서측 일부는 북삼동에 그외 지역은 송정동에 편입되어 있다.